대학안내

인사말

Research starts here undergraduate,
research is a key component of the college
experience

자연과학은 수학을 언어로 하며 지구 및 우주의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20세기의 자연과학은 지구를 풍요롭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하며 성장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이 에너지, 질병, 음식, 환경과 같은 문제를 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21세기의 자연과학은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인류가 직면한 주요 문제를 해결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연현상, 특히 “물질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물질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원자(물리), 분자(화학), 고분자(물리, 화학, 생명)를 수학이라는 언어로 기술하여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물질 개발(에너지, 반도체, 촉매, 신약 등)을 통해 인류에 공헌 할 수 있는 학문이 자연과학입니다.

 

따라서 21세기의 자연과학은 결코 책 속에만 있지 않습니다. 자연현상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간의 경계를 넘어서 공학과 서로 응용하여 학문적 발전을 이룬지 오래되었고 직면한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우주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우주 기초과학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니스트는 21세기 인류의 직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탄소중립, 반도체, 스마트헬스를 중점적으로 연구 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느 특정한 과나 대학이 해야 하거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대학에서 각자의 방법으로 접근하고 서로 융합되어 갈 때 진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니스트 자연과학은 중점 연구분야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한 탐구 및 학제간 응용을 통해 21세기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니스트 자연과학대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 보고자 하는 인재를 기다리고 있으며, 인재 양성을 통해 인류의 삶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UNIST 자연과학대학 학장 권태혁